무이구곡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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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소개[편집]

중국남송(南宋)의 성리학자 주희(朱熹)가 지은 「무이구곡도가(武夷九曲櫂歌)」를 그림으로 묘사한 산수화이다. 「무이구곡도가」는 중국 푸젠성(福建省) 무이산(武夷山) 계곡의 아홉 구비[九曲] 경치를 읊은 것이다. 무이산은 푸젠성의 제일 명산으로 36개의 봉우리와 99개의 동굴이 있는 경치 좋은 곳이다. 약 8㎞의 계곡에 자리한 구곡은 각각 승진동(升眞洞), 옥녀봉(玉女峯), 선기암(仙機巖), 금계암(金鷄巖), 철적정(鐵笛亭), 선장봉(仙掌峯), 석당사(石唐寺), 고루암(鼓樓巖), 신촌시(新村市)이다. 주희는 1183년 무이구곡의 제5곡에 무이정사(武夷精舍)를 짓고 「무이정사잡영(武夷精舍雜詠)」을 썼고, 이듬해「무이구곡도가」를 썼다. 「무이구곡도가」는 첫 수를 제외하고는 무이구곡의 산과 물의 경치를 묘사하고 있다. 자연 묘사를 주로 하면서 도학(道學: 주자학·성리학)을 공부하는 단계적 과정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무이구곡도」는 조선조 성리학자들 사이에서 주자학(朱子學)을 보다 가깝게 접하게 하는 기능을 하였다. 「무이구곡도」가 언제 어떤 형태로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는지는 자세히 알 수 없다. 현존하는 작품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1592년(선조 25) 이성길(李成吉)이 그린 「무이구곡도」로서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작품은 이황과 이이 당시의 「무이구곡도」의 양식을 보이고 있다. 그 이전에 중국에서 건너온 초기의 「무이구곡도」는 조형적인 면에서 대상 묘사가 더 사실적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성길의 「무이구곡도」를 실제 무이 계곡의 사진과 비교해 보면 상당히 비슷해서, 이 그림의 주제인 무이구곡을 아주 세밀히 그렸던 흔적이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무이구곡도」는 이이가 지은 「고산구곡가」를 통해 중국적인 운(韻)을 따르는 시작법(詩作法)이나 묘사 대상인 자연에 대한 우리나라 시인·화가들의 태도를 바꾸어 놓았다.[1]

기록유산스토리자원[편집]

  • 주희(朱熹)가 만년에 은거하면서 경영한 무이정사(武夷精舍)와 무이구곡(武夷九曲)의 자연을 읊은 「무이도가(武夷櫂歌)」를 본떠, 율곡은 은병정사(隱屛精舍)를 세웠고 1578년에는 「고산구곡가」를 지었다고 한다. 이와 유사한 맥락에서 이황(李滉)주희를 흠모한 나머지 도산에 은거하면서 「도산십이곡」을 지었으며, 작품의 표현 방식에서도 유사한 경향이 나타난다고 한다.[2]
  • 본 스토리텔링 자원에서 「고산구곡도」가 전시자료로서의 특정 작품으로 다뤄진 것에 반해, 이 「무이구곡도」는 특정 작품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주희의 「무이구곡도가」를 그림으로 묘사한 모든 회화들을 아울러서 이야기하는 '개념'으로 다루어진다.

대표 이미지[편집]

이성길의 「무이구곡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관련 항목[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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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편집]

참조[편집]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무이구곡도' 내용에서 발췌·편집.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고산구곡도'에서 발췌·편집(2016/12/27)